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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치유⋅체험 천년차숲 박시도 대표2024-01-02 21: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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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사업 목적 및 필요성


   □ 지역 내 차 문화 인프라 확대 및 주민 인지도 증대를 위한 사업 필요 

       ○ 생활 속에서 건강과 치유를 위한 차 문화를 확산시키고 이를 통해 주민공동체 활성화와 일자리 창출 등의 지역경제순환구조에 기여 필요

       ○ 보존가치가 높은 야생차숲(천년차숲)을 치유관 건강을 위한 미래 자원으로서 보존하고 지역의 랜드마크로서 순창군의 인지도를 확대할 수 있는 잠재력 배양

   □ 다양한 차 문화 보급을 통해 주민공동체 활성화에 기여할 수 있는 체험 프로마련

       ○ 치유와 차가 결합한 문화콘텐츠로서 지역을 기반으로 한 로컬브랜드로 순창의 이미지를 제고하고 방문객 증대 기여

       ○ 보존 가치가 높은 차숲과 치유공간으로서 관광활성화를 통해 주민 소득 향상 기반 마련 및 지역경제 활성화에 기여


2.사업 배경 


   □ 역사문화자원으로서 야생차숲의 미래 가치 창출 필요

       ○ ‘세종실록지리지’, ‘동국여지승람’에 기록된 차(茶) 공납지역으로서의 역사성과 정통성을 지닌 순창의 보존 가치와 성장 가능성이 높은 자원임

       ○ 역사적 가치가 있는 야생차숲을 보존하고 이를 치유와 결합한 건전한 차 문화콘텐츠 개발하여 순창군의 브랜드로 선점할 필요가 있음

   □ 차 문화의 지역 보급으로 건전한 소통문화 정착을 통한 주민공동체 활성화

       ○ 차 문화의 지역확산을 통한 주민공동체의 건전한 소통문화로서 정착시키고 이를 활용한 프로그램을 개발할 필요성이 있음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의 고유한 차 문화와 야생차숲 등 자원을 활용한 프로그램 개발, 이를 통한 일자리 창출 등 지역경제 활성화를 위한 차 사업분야 선점

       ○ 차 판매, 체험 등 일자리 창출을 통해 지역의 주민 소득증대에 기여하고 방문객의 지역 특산품 구매를 통해 지역 동반 성장 견인

   □ 지역의 자원에 대한 주민인식 개선 및 주민참여 의지 제고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고유한 자생 차에 대한 주민의 자긍심을 높이고 바이럴(viral)을 통한 순창군의 차 문화 확산

       ○ 차 문화 콘텐츠 보급과 마케팅, 체험 등 주민의 적극적 참여를 통한 순창군 차 브랜드 밸류 제고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주민이 콘텐츠의 보급과 전승을 통해 차문화에 대한 자긍심과 주인의식 제고

   □ 차(茶) 시장동향

       ○차는 말린 차잎, 허브 등으로 만든 일반 차(Tea)와 바로 마실 수 있는 RTD(Ready-to-drink) 차 음료로 분류됨

       ○ 건강한 음료라는 인식의 확산으로 인해 유제품이 첨가되지 않는 RTD(ready-to-drink) 차 음료 시장 성장세

       ○ 2025년의 전 세계 예상 차 시장 규모는 2012년의 1,433억에서 87.4% 증가할 것으로 예상(출처: Statista)

       ○ 건강한 이미지를 적극적으로 활용한다면 내수는 물론 수출까지 성장 가능성이 높음


3.추진 방향 및 단계 


   □ 공간, 차 문화, 콘텐츠가 결합한 단계적 추진 방향을 설정하여 사업의 성공 담보    

   □ 1단계  차 문화 브랜드 아이덴티티 확보

       ○ 전통문화와 치유, 차를 결합한 체험프로그램 운영

       ○ 체험프로그램과 차 상품 마케팅을 통한 순창군의 차 문화 거점으로서의 위상 선점

   □ 2단계  차 문화 브랜드 지역 확산

        ○ 기초 인프라 구축 및 차 문화 콘텐츠 확산

        ○ 마을기업 등 설립을 통한 지역민 참여 확대를 통한 일자리 창출 및 지역경제 활성화

   □ 3단계 차 문화 브랜드 밸류 증대

       ○ 응용 콘텐츠 개발을 통한 브랜드 밸류 증대

       ○ 차 문화 거점으로서 순창군의 위상 확대

       ○ 로컬브랜드로서 6차산업 추진을 통한 인프라 확대 

   □ 4단계 차 문화 브랜드 지역 정착

       ○ 차 문화 거점으로서 순창군의 입지 강화

       ○ 상품판매를 위한 네트워크 및 마케팅 시스템 정착

       ○ 지역민의 적극적 참여와 향유를 통한 지역 정착


 4.주요 내용


   □ 주요 타겟

       ○ 지역을 방문하는 가족단위 방문객

       ○ 도시에서 농촌체험을 하기위해 방문하는 단체 방문객

       ○ 학교 및 지역 단체 전통체험을 원하는 단체 체험객

       ※ 소규모 그룹단위로 주로 순창과 인근 도시 지역에 거주하고 있는 가족단위, 학교 및 단체 등을 대상으로 가장 집중력이 좋은 10명 이내의규모로 예약제로 운영 

   □ 차 문화 확산을 위한 체험프로그램 운영 지원 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의 야생차숲에서 즐기는 전통과 힐링 프로그램으로 가사, 시조 등을 야생차숲에서 걸으며 들으며 힐링하고 다도를 체험하는 차숲 다도체험 운영

       ○ 소규모 인원으로 운영하는 체험프로그램으로 체험교보재 및 체험키트 마련을 위한 지원 필요

       ○ 체험비 2만원, 10명 이내, 2~3시간, 주 1회(연 50회) 운영

   □ 차 상품 패키지 지원

       ○ 황차, 청차, 홍차, 녹차 등을 포함한 상품 패키지 디자인 및 제작 지원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의 이미지와 최근의 디자인 트렌드 반영

   □ 온라인 홍보시스템 구축 및 홍보물 제작

 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를 구축하여 체험프로그램 예약시스템, 상품 홍보 등 진행

        ○ SNS(페이스북, 인스타그램 등)에 연동하여 홍보할 수 있는 연계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  ○ 상품판매 및 체험 안내를 위한 리플렛 제작


5.기대효과 


   □ 차 문화 보급을 통한 주민 공동체 활성화 기여

       ○ 인스턴트 커피 등을 대체할 수 있는 차 문화 보급을 통해 건전한 소통문화를 지역에 정착시키고 이를 통한 주민 참여를 원활히 함

       ○ 차 문화 보급을 통해 귀농귀촌을 촉진

   □ 관광콘텐츠로 활용을 통한 지역경제 활성화에 기여

       ○ 체험프로그램 운영을 통해 체험객(체험객 및 가족 등 연간 방문객 1천 명 이상)과 관광 및 상품 구매를 위한 방문객  (차숲 관광 및 상품 구입 등을 위한 방문객

            1만 명 이상)의 소비를 통해 지역경제 활성화에 기여

       ○ 지역 주민의 프로그램 진행자로 육성을 통해 주민 소득증대 기여

   □ 차 문화의 중심지로서의 순창군의 입지 강화

       ○ 차의 로컬브랜드로서 순창군의 입지를 공고히 하여 K-Culture 확산 선도

       ○ 힐링과 전통이 숨쉬는 순창군의 이미지를 통해 로컬문화 선진지로 입지 확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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