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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미생물융합 콩순이들 김지훈 대표2024-01-02 21: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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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사업목적 및 필요성

   □ 콩 품목 활용도 제고 필요

      ○ 장류 특화지역으로 콩 생산을 장려하는 데 반해 활용할 수 있는 특화품목이 제한적임

      ○ 장류 외에 다양한 가공상품 생산을 통해 콩 생산 농가의 소득 안정성을 보장하고 지역 특산품의 폭을 넓혀 체험관광에 활용할 수

          있도록 지원이 절실함 

   □ 부가가치 창출 및 지역 동반성장이 가능한 가공식품 개발 필요

      ○ 대부분의 콩을 중국 등 해외 수입에 의존하고 있어 콩 생산농가의 판로는 매우 제한적임

      ○ 콩의 원물은 수확기에만 수익을 올릴 수 있으나 가공상품은 잉여농산물을 활용하여 부가가치를 창출하고 연중 수익을 기대할 수

          있으며 가공을 통한 일자리 창출로 지역 동반성장이 가능함


2.사업 배경


   □ 콩 재배 농가의 소득증대 필요

      ○ 콩의 재배를 장려하는 데 반해 판로가 제한적이어서 콩 재배농가의 소득증대를 위한 방안으로 가공식품 주목

      ○ 우리 몸에 맞는 우리 콩을 활용한 두유를 개발하여 농가소득을 증대하고 동시에 건강한 식품을 제공할 필요가 있음

   □ 식물성 대체우유로서 두유 개발 

      ○ 콩을 갈아만든 우유는 매년 감소추세에 있어 콩과 지역의 농산물을 혼합한 혼합대체우유로서 기능성을 고려하여 개발 필요


3.추진 방향


   □ 콩과 지역의 농산물을 활용한 식물성 대체우유 개발

      ○ 낮은 칼로리의 기능성 식품을 선호하는 트렌드에 맞추어 지역의 농산물을 혼합한 식물성 대체우유로 지역농가와 생산 네크워크를 

          형성하여 개발 추진

   □ 구매 타겟을 설정하여 세분화한 기능성 대체우유 개발 

      ○ 최근 가격보다는 개인의 선호와 취향에 따라 상품을 선택하는 경향이 있음

      ○ 성장기의 청소년의 경우 필요한 영양소가 풍부한 제품을 선호하고, 다이어트여성의 경우 낮은 칼로리의 필수 영양소를 고려해야 하며, 

         구매력이 있는 중장년층은 건강을 생각하여 가격보다는 당뇨, 혈압 등 성인질환에 대한 예방적 기능성에 따라 구매하는 경향이 있어 

         대상별 선호하는 유형의 대체우유를 개발할 필요가 있음


4.주요 내용


   □ 두유 개발을 위한 컨설팅

      ○ 트렌드를 반영한 두유와 기타대체우유로서 기능성을 가미한 혼합두유 개발을 위한 레시피 컨설팅 필요

   □ 콩을 활용한 두유 개발 

      ○ 기본 상품으로 국내산 콩으로 만든 두유를 개발하여 필수 영양소가 풍부한 두유로 청소년 및 가족단위 소비자를 대상으로 하여 

          기본상품으로 패키지 구성

      ○ 향후 기능성을 가미하여 타겟 대상층에 따른 지역의 농산물 및 곡물과 혼합한 기능성두유 패키지 개발

   □ 1단계 두유 개발

      ○ 필수 영양소가 풍부한 두유 개발

      ○ 청소년 및 가족단위 소비자 대상

   □ 2단계 기능성 혼합 두유 개발

      ○ 대상에 따른 기능성을 가미하여 기타 곡물 혼합

      ○ 타겟에 따른 디자인 및 패키지 개발

   □ 3단계 6차산업화

      ○ 생산, 가공, 서비스까지 이어지는 구조 마련

      ○ 관광연계상품으로 지역의 특산품으로 자리매김

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지원

      ○ 홈페이지, SNS 연동 홍보 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○ 상품홍보용 리플렛 제작 지원

      ○ 시장평가 및 피드백을 위한 클라우드펀딩


5.기대효과


   □ 지역 농가와 연계 동반성장을 통한 농가 소득증대

     ○ 콩 재배농가뿐만 아니라 지역의 농가와 연계하여 농가의 잉여농산물을 두유 및 혼합두유의 원재료로 공급하여 수익구조 개선을 

         통한 농가 소득증대 효과

     ○ 가공 및 유통단계에서 일자리를 창출하고 순창군 내 특산품 판매를 통한 수익 등 지역 경제활성화에 기여 

   □ 지역의 특산품으로서 자리매김하여 관광활성화 기여

     ○ 지역을 방문하는 관광객들에게 지역의 특산품으로서 선택의 폭을 넓혀 관광 촉진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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