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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미생물융합 토닥밥상 이경아 대표2024-01-02 21:09
작성자 Level 10

1.사업목적 및 필요성 

  

   □ 지역농산물 활용 발효와 건강 콘텐츠 필요

       ○ 1인당 쌀 소비량이 감소하고 다양한 먹거리로 인해 농가소득이 감소함에 따라 지역의 경제가 침체되어 이를 극복할 수

            있는 체험 및 관광 등 방안이 시급함

       ○ 워라벨(Work and Life Balance)을 중요시하는 현대인들에게 음식도 건강을 위한 관리라는 인식이 강해지고 있고 힐링을

            컨셉으로 순창을 찾는 관광객이 점차 증가추세에 있음

    □ 프로슈머화를 통한 도농교류 활성화 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농산물을 활용하여 농가의 안정적인 소득을 보장하고 순창을 방문하는 체험관광객에게 순창군의 건강발효 

            먹거리에 대한 홍보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농가, 지역주민, 도시민의 프로슈머(prosumer: 생산자와 소비자의 역할을 동시에 하는 사람을 나타내는 말로 

            생산 소비자 또는 참여형소비자라고도 함) 프로그램을 통한 건강하고 상생할 수 있는 도농네트워크 구축

    □ 발효의 고장 순창의 이미지 제고 

       ○ 순창은 발효의 고장으로 이름이 높으나 이를 활용한 부가가치 창출이 부족함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농산물을 활용하여 농가소득을 높이고 발효와 건강의 컨셉을 활용한 체험프로그램이 필요한 시점임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 방문객에 대한 믿을 수 있는 건강 먹거리, 제철요리, 발효에 대한 정보와 체험의 기회를 제공하고 순창의 발효의

           고장으로서 이미지 제고


2.사업 배경 

 

    □ 농가의 소득 안정성을 위한 농산물 판매촉진 전략 필요

       ○ 농가의 농산물을 판매 및 유통의 어려움으로 인하여 판매되지 못하는 농산물을 구매하여 농가소득 증대 필요

    □ 순창의 발효 이미지를 제고하고 체험을 통한 발효문화 전파 

       ○ 발효식품의 응용을 통한 순창군의 이미지를 제고하고 음식을 통한 지역홍보를 통한 체험관광 인구 유입으로 지역 경제 

           활성화에 기여하고자 함

       ○ 1인 가구 증가와 워라벨을 중시하는 현대의 트렌드에 맞춘 발효식품의 연구개발과 체험프로그램을 통한 보급을 통해 

           발효식품의 지평을 넓히고 건강한 먹거리의 고장으로서 순창군 홍보


3.추진 방향 

     

    □ 힐링과 건강을 주제로한 발효체험

       ○ 힐링과 건강식이라는 이미지를 높이기 위한 발효식품을 이용한 제철요리 및 양념 등 만들기 체험

    □ 순창의 발효문화 전파 

       ○ 순창의 방문객을 위한 순창의 매력을 느낄 수 있는 발효음식을 배우고 체험할 수 있도록 구성


4.주요 내용


    □ 순창의 발효의 이미지를 체험하는 콘텐츠 구현

       ○ 발효의 고장 순창의 맛과 멋을 느낄 수 있는 건강 발효음식 및 반찬 만들기 콘텐츠 구성

       ○ 6종의 콘텐츠, 12회차로 구성

 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지원 

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 및 홍보시스템 구축(SNS 연동)

       ○ 발효식품 홍보 및 모객을 위한 클라우드펀딩 진행

       ○ 체험 소개 리플렛, 체험 안내장, 쇼핑백 등 홍보물 제작

       ○ 체험교보재(교재) 제작



5.기대 효과

    □ 프로슈머화를 통한 도농네크워크 구축

        ○ 지역 농산물을 재료로 하여 농가소득을 증대하고 체험을 통해 프로슈머화를 진행하여 생산자에서 소비자로 이어지는

            동반성장 네트워크를 구축하며 이를 통해 도농교류의 활성화 및 인구 유입 기여

    □ 순창의 방문객 유치 및 지역 활성화 기여 

        ○ 발효 체험을 통한 순창군의 이미지를 제고하고 순창군의 방문객 증가 및 지역경제 활성화에 기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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