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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창업 커나아감 전영신 대표2024-01-02 21:10
작성자 Level 10

1. 사업 목적 및 필요성


     □ 식품의 유통 한계 극복, 장류 제품 다양성을 위한 동결 건조 식품

         ○ 순창 4대장류 제품 다양성을 높이고 기호에 따른 소비패턴의 변화에 대응할 수 있는 제품개발 필요성 증가

         ○ 식품의 유통한계를 극복하고 동결건조 시장의 성장에 따라 빠른 대응을 통한 장류 동결건조 시장 선점 기회

     □ K-Food를 선도할 수 있는 지역기반 가공식품

         ○ K-Food 시장이 K-Culture의 확산에 힘입어 확대되고 있어 이러한 기회를 활용하여 내수와 수출을 모두 고려한 전통장류 가공식품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농산물 생산농가와 가공업체의 네트워크를 기반으로 한 지역 동반성장 시스템을 구축하여 지역경제 활성화에 이바지


2. 사업 배경


     □ 동결건조의 장점을 살린 장류식품

          ○ 순창이 장류로 유명하지만 단순 1차 가공 형태만 국한되고 있고 이를 활용한 2차 가공은 타 지역과 대기업에서 활용하여 고수익을 얻고 있는 실정임

     □ 장류식품의 제품 다양성과 지역경제 활성화를 위한 가공식품

         ○ 이러한 지역 업체인 커나아감에서 장류, 농산물, 과일 등을 활용하여 2차 가공상품인 즉석조리식품 및 간편식을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장류제품의 다양성을 제공하고 고수익을 창출하여 침체된 지역경제 활성화에 이바지


3. 추진 방향


     □ 트렌드를 반영한 장류 동결건조 식품

         ○ 워라벨을 추구하는 최근의 트렌드를 반영하여 1인가구, YOLO족 등을 겨냥하여 동결건조 즉석요리 식품을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시간이 부족한 직장인의 한 끼 식사를 간편하게 먹을 수 있도록 키트 구성

     □ 전통 장류식품의 다양성 제공

         ○ 전통 식품의 대표적인 상품으로 자리매김한 장류식품이나 식생활 및 생활패턴의 변화에 대응하지 못하여 가공업체가 영세성을 벗어나지 못함

         ○ 트렌드를 반영하고 다양한 수요에 대응할 수 있도록 즉석식품을 개발함으로써 장류식품의 다양성을 제공

     □ 현대적 이미지와 결합한 전통 식품 디자인 반영

         ○ 한국적인 이미지와 모던한 이미지를 결합하여 디자인하고 키트를 구성하여 MZ세대에서 노년층에 이르기까지 전통음식에 대한 인식을 바꿈과 동시에 구매 욕구 증대할 수 있도록 개발


4. 주요 내용


     □ 1 단계 제품 개발

          ○  동결건조 블록 3종 밀키트 개발 및 판매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    ○ 생산 설비 및 생산인력 확보, 유통 및 판로개척

     □ 2 단계 토탈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    ○ 생산설비 확보

          ○ 생산에서 출하에 이르는 토탈 생산공정 시스템 구축

     □ 3 단계 인지도 확대

          ○ 기업 및 브랜드 밸류 증대 및 인지도 확대

   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산업 네트워크를 통한 지역 경제 동반 성장 지역 내 농산물 생산 → 1차 가공(장류) → 2차 가공(동결건조 즉석식품) → 유통 및 판매의 지역네트워크를 구축하여 지역 동반 성장동력 확보

     □ 제품개발

          ○ 순창군 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 액션그룹을 통해 1단계를 추진

     □ 순창 장류 활용 가공식품 단품 및 세트상품 포장패키지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즉석요리 동결건조식품으로 단품과 선물용 세트상품 포장 패키지 개발 및 제작

         ○ 단품 3종(된장국 분말, 고추장찌개, 간장)과 세트상품의 포장디자인 및 제작 지원

  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지원

  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 홍보 및 e-commerce 판매를 위한 푸드스타일링 촬영 지원

         ○ 홍보물 소개 리플렛 제작

  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와 SNS 연동 시스템을 구축하여 One-stop 고객관리 및 홍보시스템 구축 지원

 

5. 기대 효과


     □ 지역의 농산물 가공을 통한 지역 경제활성화 기여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 내 생산, 가공, 유통, 판매 네트워크를 구성하여 농민에서 소비자에 이르기까지 동반성장을 통해 지역 경제 활성화에 이바지

         ○ 각 공정에 따른 일자리창출로 관내 인구 유입과 주민 소득증대에 기여

     □ 특산품 다양성으로 순창군 및 K-Food 브랜드 밸류 제고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특산품으로 자리매김하여 장류 제품의 다양성을 제공하고 소비자의 선택권을 보장

         ○ K-Food로 해외 수출을 통한 브랜드 밸류를 높이고 동결건조식품의 선진지로서 순창군의 위상 제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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