글보기
제목 창업 마을기업 하마마을 양양임 대표2024-01-02 21:11
작성자 Level 10

1. 사업목적 및 필요성 

     □ 특색있는 지역 농산물을 가공한 전통식품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농산물을 가공한 지역의 특산품은 많이 있으나 특색있고 젊은 세대의 취향을 반영한 전통식품을 찾기 어려움

         ○ 전통식품의 고정관념을 탈피하고 MZ세대를 타겟으로 설정하여 그에 맞는 감성과 트렌드를 반영한 영양간식으로서 전통식품 개발 필요

     □ 지역 농산물을 활용하여 농가와 가공업체, 판매자 동반성장 기반 마련

        ○ 농가의 쌀, 보리 등을 활용하여 전통식품으로 지역의 특산품화하여 농가의 소득증대, 가공업체의 부가가치 창출, 유통업체의 판매소득으로 이어지는 선순환구조 확보하고 일자리 창출


2. 사업 배경


     □ 전통식품의 한계를 극복할 수 있는 소비자의 요구 증가

         ○ 고령층이 주된 소비자인 전통식품의 한계를 극복하고 젊은 세대의 감성에 맞게 건강과 맛, 디자인을 접목한 새로운 요구 증가

         ○ 획일화된 상품이 점차 경쟁력을 잃고 개인의 선호와 기능성에 초점을 맞추어 세분화되는 추세에 맞추어 전통식품을 개발하여 농가와 주민의 소득증대, 나아가 지역경제 활성화가 필요함


3. 추진 방향


     □ 젊은 세대의 트렌드에 맞추어 소비자 확장

         ○ 고령층이 주된 기존의 전통식품 시장의 한계에서 벗어나 새로운 트렌드와 젊은 세대의 감각을 적용한 제품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전통한과에 맛과 기능을 개선하여 젊은 세대를 겨냥한 간식거리로 판매할 수 있는 제품 개발

     □ 체험을 통한 전통문화 보급 및 한과 홍보

         ○ 가족단위 체험객을 모집하여 마을나들이와 함께 한과 만들기 체험을 진행하여 전통문화를 보급하고 한과를 홍보함


 4.주요 내용


     □ 체험을 통한 전통문화 및 한과 홍보

         ○ 전통적인 방식의 한과를 만드는 체험을 진행하여 전통문화에 대한 이해를 높이고 한과에 대해 홍보할 수 있도록 체험 구성

         ○ 마을 나들이와 전통문화 체험을 접목하여 가족단위 체험을 진행

         ○ 체험비는 1인당 2만원, 10인 이내, 연 30회 진행으로 구성

     □ MZ세대 겨냥 맛과 향, 디자인을 고려한 한과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 내의 농산물(찹쌀 또는 쌀, 보리 등)을 활용하여 지역 농가의 소득을 증대함과 동시에 원물 공급의 안정성을 확보하고  지역이 함께 동반성장하는 전통한과 가공업으로 성장

         ○ 달기만 한 한과라는 인식을 개선하여 MZ세대의 취향을 저격할 수 있도록 레시피를 개발하고 현대적 감각의 디자인 등을  가미하여 보다 폭넓은 소비자층을 형성

         ○ 단품 및 박스 포장 디자인과 제작 지원을 통해 판매 촉진

  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지원

  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 및 홍보시스템 구축(SNS 연동)

         ○ 상품성 평가 및 피드백을 위한 클라우드펀딩 진행

         ○ 홍보물(리플렛 등) 제작

         ○ 스마트스토어 입점


5. 기대효과


     □ 농산물 가공을 통한 지역경제 활성화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 농산물을 원재료로 한 가공식품 판매를 통해 농가의 소득증대 및 지역 경제 활성화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일거리 창출을 통해 귀농귀촌 촉진 및 인구 증대

     □ 전통문화 및 한과 홍보를 통한 지역 체험관광 활성화

         ○ 순창의 매력적인 마을을 체험하고 전통문화를 보급하며 한과를 체험하면서 한과의 바이럴 마케팅을 통한 판매 촉진 기여

         ○ 순창의 특산품의 다양성을 제공하고 다양한 상품과의 연계를 통한 상품 판매 촉지 효과 기대

         ○ 순창의 핫플레이스로 성장하여 체험관광 활성화에 기여

댓글
자동등록방지
(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