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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창업 현실농부 이분례 대표2024-01-02 21:12
작성자 Level 10

1.사업 목적 및 필요성


     □ 농가 소득 개선 및 부가가치 창출 필요

          ○ 농산품은 출하시기 외에 소득이 발생하기 어려워 농가소득 개선이 필요함

          ○ 질은 좋으나 흠집, 물러짐으로 인해 시장에서 상품성이 떨어져 판매가 어려운 농산물을 활용할 수 있는 고부가가치 상품 개발로 농가 소득 개선 및 가공을 통한 부가가치 창출이 시급함

     □ 지역의 농산물 활용 가공상품 개발로 지역 경제 활성화

         ○ 가공식품 제조는 농가의 농산품 판매를 촉진하는 동시에 상품 판매로 부가수익을 창출하여 농가수익 안정성과 동시에 일자리 창출로 지역 경제 활성화에 기여할 수 있음

         ○ 이를 위해 출하 후 선별과정에서 나온 흠집이나 물러짐으로 인해 상품성이 떨어지는 딸기를 활용, 부가가치 창출할 수 있는 제품을 개발하고자 함


2.사업 배경


     □ 지역 농가와 연계한 지역 중심 농산물가공 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   ○ 농산물을 활용한 가공식품은 농가소득의 불안정으로 인해 지역의 경제침체로 이어질 수 있음

         ○ 딸기는 출하시기인 3~4월이 지나면 당도하락과 그로 인한 가격의 폭락으로 인해 농가소득에 악영향 끼침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농가와 연계하여 원재료 수급을 통한 농가소득 개선, 가공을 통한 소득증대 기여를 통한 지역 중심 농산물가공 시스템 구축     

     □ 소비자의 기호에 맞춘 기능성 건강식품 개발 필요

         ○ 코로나19 이후 식생활이 변화하여 과거의 대량유통의 값싼 제품보다는 소비자의 선호에 맞춘 기능성 건강식품을 선호하는 추세임

         ○ 농업기술센터의 기술 전수로 인해 제조 레시피를 가지고 있어 빠른 시일 내에 제품화 가능

         ○ 질은 좋으나 흠집 등으로 인해 상품성이 떨어지는 농산품을 활용하여 가공식품으로 개발, 판매하는 것은 농가소득 개선 및  안정성에 기여할 수 있음


3.추진 방향


     □ 기능성 농산물 가공식품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단백질과 비타민A, B 성분 등이 딸기의 비타민C와 만나면 콜라겐 합성을 촉진하므로 이러한 특성을 반영한 기능성 식품으로 개발

         ○ 대량 생산보다는 기능성에 초점을 맞추어 소분하여 판매할 수 있는 방향으로 개발

     □ 지역의 가공품이라는 한계 극복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영세한 가공식품으로 값이 싸다는 것을 통해 판매하기보다는 건강과 모던한 디자인을 도입하여 건강하고 질 좋은 제품임을 강조하여 마케팅

         ○ 명확한 타겟 설정을 통해 소비자의 기호에 따른 맞춤 상품으로 개발


4.주요 내용

      □ 포장재 디자인 및 제작 지원

         ○ 포장재 디자인 지원

         ○ 포장 제작 지원

  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시스템 구축

         ○ 홈페이지 및 홍보시스템 구축(SNS 연동)

         ○ 홍보물 소개 리플렛 제작

         ○ 클라우드펀딩 진행

         ○ 시제품 홍보를 위한 푸드스타일링 촬영 지원


5.기대 효과


     □ 6차산업 추진을 통한 생산-가공-판매의 지역 네트워크 구축

         ○ 향후 6차산업 추진을 통해 지역 중심의 농산물 생산, 가공, 유통의 가공 시스템 및 네트워크 구축

         ○ 지역기반 생산 및 유통 시스템 구축을 통한 농가에서 지역민에 이르기까지 동반성장 동력 확보

     □ 지역 농산물 활용 농가 소득 개선

         ○ 농가소득의 개선과 지역 활성화의 초석으로 향후 지역의 농가들의 농산품 가공 확산을 통해 순창의 청정 가공 식품의 이미지 제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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