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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치유⋅체험 치유로드 박기완 대표2024-01-02 21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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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1.사업목적 및 필요성 


    □ 주민의 삶과 동떨어진 160만 명 이상의 관광객의 연계 시급

       ○ 관광지식정보시스템(https://know.tour.go.kr/)의 통계에 의하면 2023년 강천산 등 순창군 내 주요 관광지를 방문한 총 인원은 1,634,660명임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의 주요 관광지 방문인원은 코로나19로 급감한 2019년도 2020년도를 제외하더라도 2018년도부터 감소추세에 있었고  현재는 정체기에 있음

       ○ 또한 160만 명 이상의 관광객의 방문에도 불구하고 지역의 농가, 농특산품 판매에 영향을 끼지지 못해 지역민과 연결되는  테마체험관광 형태로 지역민의 삶과 연계된 관광콘텐츠 개발이 시급함

    □ 치유를 테마로 한 ‘순창다움’을 체험하는 프로그램 개발 필요

       ○ 과거 풍경이 좋은 곳을 찾아가는 단체관광의 형태에서 현재는 워라밸(Work and Life Balance)을 중시하며 여가를 즐기고 개인에 따라 취향과 기호에 따라 원하는 것을 선택하는 여행으로

           변화하는 추세임

       ○ 지역의 특색을 접목한 테마를 설정하고 관광의 콘텐츠를 다변화하고 있어 ‘순창다움’을 체험할 수 있는 프로그램 개발 필요


2.사업 배경


   □ 순창군 내 신규 및 기존 농장 체험관광 수익모델 필요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 내 농장의 낮은 수익성으로 인해 운영의 어려움을 겪고 있어 이를 극복할 수익모델 필요

       ○ 치유를 테마로 한 코스 구성을 통한 체험관광 활성화 및 플랫폼 제작을 통해 체험관광객 관리 및 홍보에 활용

   □ 체류형 관광콘텐츠 미비 

       ○ 순창군에 관광객 160만 명 이상이 방문하고 있으나 체험프로그램 이용, 특산품 구매로 이어지는 관광객이 적어 지역의 경기침체로 이어지고 있음

       ○ 순창을 방문하는 방문객이 지역의 경제에 이바지할 수 있도록 체류형 관광 콘텐츠 개발 필요


3.추진 방향 


    □ 힐링을 테마로 한 ‘순창다움’을 즐길 수 있는 체험관광 프로그램

       ○ 최근의 체험관광 트렌드를 반영하여 힐링을 주제로 한 원포인트(단일 테마활동을 목적으로 하는) 여행으로 순창군 내 운영중인 농장과 로컬포인트를 연결하는 체험관광 프로그램 개발

    □ 코스여행 및 체류형 관광을 통한 유인요소 증대 

       ○ 여행에서 보다 고유한 경험을 하고자 하는 니즈를 충족시키기 위한 순창군 농장의 코스별 포인트를 연결 힐링과 스토리텔링이 있는 열린 여행으로서 관광객에 대한 심리적 거리감 완화

       ○ IT 및 AI 등 첨단 기술을 활용한 관광 콘텐츠 습득 및 활용 경향으로 온라인 기반 여행 서비스 경험 높은 편이며, 해당 기능을 활용해  여행경험 기록, 예약, 웨이팅 등에 활용하는 경향이 뚜렷해지고 있음

       ○ 체험객의 예약, 관리, 피드백을 위한 플랫폼을 개발하고 관광객의 접근성을 위한 SNS홍보시스템을 연계하여 참여농장의 수익성 증대


4.주요 내용


    □  한 가지 목적의 여행을 추구하는 최근의 트렌드를 반영 힐링을 테마로한 체험프로그램을 개발하여 가족단위 관광객, 학교 및 기관 등의유아청소년층 단체 관광객을 타겟으로 설정.

    □ ‘치유로드’ 치유체험프로그램 운영을 위한 지원

       ○ 기존의 치유체험프로그램을 각자 운영하는 농장들과 함께 공동체 형태의 치유체험프로그램으로 다양한 선택지 제공 및 농장의 활성화  효과 기대

    □ 콘텐츠 개발 컨설팅

       ○ 힐링테마에 맞는 콘텐츠 구성 및 세부계획 수립 등 컨설팅 지원

    □ 체험객 예약 및 관리를 위한 플랫폼 개발

       ○ 자동예약시스템, 안내, 홍보, 일정관리 등을 위한 플랫폼 개발

    □ 홍보 및 마케팅 지원

       ○ 모객 등 홍보 지원

       ○ 홍보물 제작(리플렛)


5.기대효과


   □ 지역의 방문객이 아닌 콘텐츠 소비자로서 관광활성화

       ○ 콘텐츠 소비 관광객 유입 증가로 방관자형 관광객이 아닌 콘텐츠의 적극 소비자로서 관광활성화를 통한 농가 및 주민 소득 증대

       ○ 힐링을 테마로한 원포인트 코스의 명품화를 통해 지속적 바이럴 마케팅을 통해 지역 경기활성화 기여

       ○ 연계 기관 및 농장의 네트워크 형성을 통한 공동체 활성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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